위효선한의원 로고 위효선한의원 로고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 여성의 예민한 몸을 잘 알고 여성의 복잡한 마음을 잘 이해하는 여성한의사가 진료합니다.
  • 한방부인과 전문병원 꽃마을한방병원 진료부터 지금까지 21년 동안 난임을 진료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습니다.
  • 상담부터 검사, 진단, 처방, 치료, 사후관리까지의 전 과정을 위효선 원장이 직접 총괄하고 책임집니다.

임신준비

한의학 치료: 한약,뜸,레이저침,약침,침

우리는 모두 엄마가 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자연에서 왔으므로 자연의 방법으로 건강을 조절하며 임신을 시도하면 우리의 희망인 건강한 아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 약침, 침, 레이저침, 뜸 등의 치료를 병행합니다.
개별 상태에 따라 처방을 하고 치료경과에 따라 처방을 다르게 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한약을 복용합니다.
또한 주 1~2회 내원하여 침치료나 약침치료를 하며 경혈, 경락을 자극합니다.
약침과 침치료는 우리 몸의 경혈을 자극하여 경락(기혈(氣血)을 운행하고 각 부분을 조절하는 통로)를 활성화 하는 치료법입니다.
즉 신체의 길이 뚫리면, 한약이라는 기능을 돕는 치료가 더욱 잘 발휘될 수 있기에 우리 몸의 기를 조절하는데는 약침치료, 침치료가 필수입니다.
뜸치료는 매일 꾸준히 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되므로, 댁에서 하실 수 있도록 지도·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준비, 병행 치료/ 반복 착상 실패

한방이던, 양방이던 우리 난임 환자분들이 건강한 임신 출산을 할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서라도 그것이 가능케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 최소한 생식기능, 난소기능의 향상을 꾀한 이후에 본인의 몸이 착상이 되고, 임신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에서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도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아주 복잡하고 여러 가지의 인자가 결국은, 임신의 전과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적어도 자궁·난소가 있는 골반으로 기혈이 잘 순환될 때 임신에 성공하고, 그 임신의 과정이 안전하고 순산까지 할 수 있습니다.

난소기능강화

점점 고령의 나이에 결혼, 임신을 계획하다 보니 난소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임신을 시도하게 됩니다.
난소기능저하 환자들은 과배란이 불가능한 상태이고, 섣불리 과배란을 하면 난소기능저하가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생식기능에 영향을 주는 장부의 기혈과 경맥(經脈)의 허실을 조정하는 방법을 통해 치료하여
배란이 가능하도록 난자질을 높여 양질의 수정란을 만들어 줍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한방 치료를 통해 난소 기능이 향상되었고, 그것은 AMH 수치의 향상으로 증명되기도 합니다.

임신 중 유산 방지(안태약)

임신 시, 모체는 태아를 영양하기 때문에 혈액이 부족하기 쉽고, 태아로 인해 기운 순환에 장애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부족한 기혈정액(氣血精液)을 보충해 주고 기를 잘 다스려 태아를 안정시키는데 주력하여 태아가 모체 내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처방합니다.
적어도 모체가 건강하지 못해 태(胎)를 지키지 못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반복유산(습관성 유산)

자궁이 냉하거나 산모가 비장과 신장기능이 약해 아기에게 영양공급을 충분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에 유산이 많이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임신 전에는 비장과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몸의 기혈을 보강하여 기혈 순환이 잘 되도록하고, 자궁, 난소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치료를 합니다.
임신 후에는 유산을 방지하고 태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안태약'을 처방합니다.
양방의 반복 유산 요인이 있는 경우에도 임신 중 양방의 주사, 약물 치료와 한방의 안태약과 병행 투여할때 임신이 유지되고 유산율이 감소합니다.

부부 함께 치료-남성 난임, 정액량 감소, 정자수 감소, 정자 활동성 저하, 기형정자 요인 개선

아이는 정확히 아빠의 부정(父精)과 엄마의 모혈(母血)이 합쳐져 한 생명 개체로 만들어집니다.
태아가 될 개체가 착상이 잘 되고 충분히 건강하기 위해서는 난자의 질 뿐만 아니라 아빠의 정자와, 정자가 만들어지는 아빠의 몸 또한 충분히 건강해야 합니다.

한방에서 보는 남성난임의 원인 - 원인에 따른 처방으로 진료합니다.

정한(精寒)
신정의 부족 및
기능이 저하된 경우
정소(精少)
정액량 또는 정자수가 적은 경우
기쇠(氣衰)
과로 또는 전신 질환으로 양기가 부족한 경우
기울(氣鬱)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기(氣)가 뭉쳐진 경우
담다(痰多)
비만, 과음, 기름진 음식 등으로 기혈 순환이 저해된 경우
상화성(相火盛)
성욕 항진, 빈번한 부부 생활로 진액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불명 난임

양방적 검사 상으로 난임 요인이 없는 원인불명의 난임 중, 한의학적으로 보면 건강한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는
경우도 많으며 혹은 양방이나 한의학적으로 크게 특별한 원인이 없어도 아기가 생기지 않아 고생하는 부부가 숱하게 많습니다.

한방 고전인 『황제내경소문』에서는 ‘신장의 기운(신기능)이 왕성하고 호르몬이 충만하여 임맥이 잘 통하고 태충맥이 왕성해야 월경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임신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한방치료는 체질, 섭생, 생활습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조절하여 전신 건강을 향상 시켜, 난임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을 되찾아 주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입덧/순산 한약

입덧의 원인에 따라 위가 약한 경우에는 위를 튼튼하게, 화(火)가 많은 경우에는 화를 꺼주면서 위를 편안하게,
체내에 노폐물이 많은 경우에는 습담을 제거해 주는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달생산(임신 마지막 달에 복용하는 약) : 자궁의 기혈 순환을 촉진시켜 분만할 때 태아가 쉽게 자궁입구를 통과하게 만들어
진통시간은 단축시키고 순산을 도와줍니다.
송자탕(출산에 임박해서 진통이 오는 때부터 복용) : 자궁의 수축력을 도와 진통 시간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근육을 이완시켜 자궁 입구가 쉽게 열리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 출산 후 보약

출산 후 누구나 자연스럽게 임신 전의 건강한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분만으로 인한 피로와 실혈(失血,출혈)로 기혈(氣血, 장부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원)과 오장육부가 허약하게 되어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 증상과 체질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유산 후 조리는 이후에 더 건강한 임신, 출산을 준비해야하므로 반드시 해야합니다. 자궁 내 어혈(나쁜 피)을 풀어주고 자궁 수축을 도와 자궁의 회복을 돕는 탕약과 기혈을 보해 임신과 유산으로 큰 변화를 겪은 몸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골반 강 내 생식기로 순환을 도와주는 탕약을 처방합니다.